종교에 나타난 효(孝)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문화·교육 종교에 나타난 효(孝)

페이지 정보

본문

효(孝)는 가정윤리요, 실천윤리다. 구체적으로 행해야 할 내용이다. 

최소한 10가지는 지켜야 한다. ①부모가 평상시 거처하실 때 평안하게 해드리고(居) ②마음으로 극진함을 다하여 섬기고(致) ③빠르고 깎듯이 공경하고(敬) ④항상 좋은 음식으로 봉양하고(養) ⑤기쁘고 즐겁게 해드리며(樂) ⑥병이 나면 지성으로 간호해 드리고(藥) ⑦돌아가시면 슬픈 마음으로 정성껏 모시고(喪) ⑧애통하는 마음으로 지난날 부모님이 하시던 일을 생각하고(哀) ⑨제삿날이 되면 망극한 심정으로 과거를 회상하며 부모의 덕업을 후손들에게 가르치고(祭) ⑩엄숙하게 삼가고 두려운 마음으로 매사를 정성스럽게 다뤄야 한다.(嚴) 


(1) 불교에서는 어버이가 베푸는 10가지의 은혜를 강조하고 있다.(父母恩重經). ①잉태하여 지켜주신 은혜. ②해산하실 때의 수고. ③자식을 낳고 모든 근심을 잊으신 은혜. ④쓴 것은 삼키고 단 음식을 뱉어서 먹여주신 은혜. ⑤항상 자식을 마른자리에 뉘시고 자신은 젖은 자리에 누우신 은혜. ⑥젖을 먹여주신 은혜. ⑦깨끗하지 않은 것을 씻겨주신 은혜. ⑧자식이 멀리 갔을 때 걱정해 주시는 은혜. ⑨자식을 위해서라면 위험한 일도 마다않으신 은혜. ⑩죽을 때까지 자식을 안타깝게 여기시는 은혜. 


(2) 유교(禮記)에 나타난 효도를 보자. ①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효는 겨울에 따뜻하게 해드리고, 여름에는 서늘하게 해드린다. 밤에는 자리를 펴드려 편안히 쉬게 해드리고, 아침에는 잘 주무셨나 문안을 드린다. 


벗과 사귈 때 항상 친목을 도모해서 다투지 않는다. 이것은 부모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드리기 위함이다. ②자식은 외출할 때 반드시 행선지를 알려야 하고 돌아와서는 반드시 뵙고 인사를 드려야 한다.(出必告反必面). ③효자는 어두운 곳에서 일에 종사하지 않으며, 위태로운 곳에 오르지 않는다. 어두운 곳에서 일을 하면 남의 의심을 받기 쉬우며 위태로운 곳에 오르면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④부모가 병중에 있을 때 자식은 빗질하지 않고, 길을 걸을 때 다치지 않게 한다. 농담을 하지 않고, 가무(歌舞)를 삼간다. 고기를 먹어도 입맛을 변하게 하지 않으며, 술을 마셔도 용모가 흩어지지 않게 한다. 웃어도 잇몸을 드러내지 않으며, 성을 내도 욕하는 데까지 가지 않는다. 부모가 완쾌되면 다시 평상으로 돌아온다. ⑤자식이 어버이를 섬김에 있어 세 번 간하여도 듣지 않으시면 눈물을 흘리며 부모의 뜻을 따른다. ⑥부모에게 허물이 있으면 부드러운 목소리로 간곡히 말씀을 드려야 한다. 받아들이지 않으시면 일어나 공손히 절하고 물러나 효성을 다해야 한다. 부모에게 죄가 생기는 것을 방치해선 안 된다. 


(3) 기독교에서의 효도 - 구약성경에는 십계명(十誡命/출20:12-17, 레19:3)에 부모 공경이 강조되고 있다. 신약성경(엡6:1-3)에도 부모에게 공경(恭敬), 순종(順從), 복종(服從)을 강조하고 있다. 예수님 자신이 십자가 죽음에 대해 하나님 아버지 뜻에 순종했다(눅22:42). 


그러나 3일 만에 부활, 승천하였다.(눅24:1-53, 마27:32-61, 28:1-20). 구약성경 잠언에는 집중적으로 효(孝), 충(忠), 의(義)에 대해 교훈하고 있다.(잠10:1, 17:25, 13:1, 23:24-25). 


신약성경에서도 효도에 대한 교훈이 곳곳에 나와 있다.(눅2:51, 요19:26-27, 요15:4-6, 막7:9-13, 마26:39). 특히 4복음서에 효도에 관한 내용이 곳곳에 있다.(마15:4, 눅18:20, 요17장). 바울 서신 중에도 효도에 관한 내용이 있다.(엡6:1-2, 골3:20, 딤전5:4). 우리는 어릴 때 효도를 백 가지 행실의 근본(孝之百行之本)으로 배웠다. 가정은 인간이 만나는 최초의 공동체이며 부모와 자녀의 만남은 최초의 인간관계이다. 


이것이 바로 서면 그 후의 모든 관계도 정상화 될 수 있다고 본다. 최근에 어떤 사람이 대통령 부인을 지칭해 ‘암컷’이란 용어를 써서 많은 사람의 공분을 산 적이 있다. 그는 부모에게 씻을 수 없는 불효자로 오랫동안 기억될 것이며, 자식들의 가슴에 대못을 하나 박은 것이다. 십계명을 5대 5로 양분하기도 한다. 1-5계명은 영적 부모와 육신의 부모님께 대한 종적 사랑(효도)이고, 6-10계명은 형제·자매간 횡적 사랑(우애)인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