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와 보은(報恩)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기타 용서와 보은(報恩)

페이지 정보

본문

나무꾼 박씨는 걱정이 태산이다. 혼기를 한참이나 넘긴 딸을 올해는 시집 보내려 했는데 또 한 해가 속절없이 흘러 딸애는 한 살 더 먹어 스물아홉이 되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딸년 탓이 아니라 가난 탓이다. 일 년 열두 달 명절과 폭우가 쏟아지는 날을 빼고는 하루도 빠짐없이 산에 올라 나무를 베서 장에 내다 팔지만 세 식구 입에 풀칠하기도 버겁다. 가끔씩 매파가 와서 중매를 서보지만 혼수 흉내 낼 돈이 없으니 한숨만 토하다 흘러 보낸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세상에 법 없이도 살아갈 착한 박씨는 한평생 배운 것이라고는 나무장사뿐인데, 요즘은 몸도 젊은 시절과 달라서 나뭇짐도 점점 작아진다. 눈이 펄펄 오는 어느 날도, 그는 지게에 도끼와 톱을 얹고 산으로 갔다. 화력 좋은 굴참나무를 찾아 헤매던 박씨는 갑자기 털썩 주저앉았다. 새하얀 눈 위로 새빨간 산삼 열매가 보석처럼 반짝이는 것 아닌가. 그 산삼을 캐어보니 자그마치 일백 이십년 묵은 동자삼! 박씨가 120년 묵은 산삼 한 뿌리를 캤다는 소문은 금방 퍼져 저잣거리의 약재상이 찾아왔다. “박씨, 산삼을 들고 주막으로 가세. 천석꾼 부자 황참봉이 기다리고 있네.” 박씨는 이끼로 싼 산삼을 보자기에 싸 들고 약재상을 따라 저잣거리 주막으로 갔다. 황참봉과 그의 수하들이 술상을 차려놓고 박씨를 기다리고 주막을 제집처럼 여기는 놀음 꾼들, 껄렁패들도 귀한 산삼을 구경하려고 몰려 들었다.

마침내 박씨가 보자기를 풀자 120년생 동자산삼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 와~ 모두가 탄성을 지를 때 누군가 번개처럼 산삼을 낚아채더니, 이런 처 죽여도 시원치 않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120년 묵은 동자삼을 개 뼉따귀 같은 노름꾼 놈이 와그작 와그작 씹어먹어 대는 것이 아닌가? 주막은 삽시간에 아수라장이 되었다. 황참봉의 수하들도 산삼도둑의 멱살을 잡아서 들어 올려보니, 폐병으로 콜록콜록하는 놀음쟁이 “허골” 이었다. 제대로 놀음판에 끼지도 못하고 뒷전에서 술 심부름이나 하고 고리나 뜯는, 집도 절도 없는 젊은 놈팡이 “허골”은 코피가 터지고 입술은 당나발처럼 부어 오른 채 황참봉 수하들에 의해 땅바닥에 나자빠져 있었다. “이놈을 포박해서 우리 집으로 끌고 가렸다. 이놈의 배를 갈라 산삼을 끄집어 낼 테다.” 황참봉의 일갈에 “허골”은 사색이 되었다.

바로 그 때 박씨가 나섰다. “참봉어른, 아직까지 “허골”의 뱃속에 있는 그 산삼은 제 것 입니다요. 이놈의 배를 째든지 통째로 삶든지 제가 하겠습니다. 듣고 보니 황참봉 할 말이 없다. 박씨는 “허골”을 데리고 나와 언덕마루에서 그를 풀어줬다. 눈발 속으로 “허골”이 사라진 후 아무도 그를 본 사람은 없었다. 박씨는 막걸리 한 사발을 마시며 크게 한숨을 토했다. “그걸 팔아 딸애 시집 보내려 했는데, 배를 짼들 산삼이 멀쩡할까? 내 팔자에 무슨 그런 복이…” 3년의 세월이 흐른 어느 봄날, 예나 다름없이 박씨가 나뭇짐을 지고 산을 내려와 집 마당으로 들어오는데, 갓을 쓰고 비단 두루마기를 입은 젊은이가 넙죽 절을 하는 게 아닌가.

“소인 ‘허골’입니다.” 피골이 상접했던 모습은 어디 가고 얼굴에 살이 오르고 어깨가 떡 벌어져 다른 사람이 되어 있었다. “허골”은 산삼을 먹고 폐병이 완치돼, 마포나루에 진을 치고 장사판에 뛰어들어 거상이 되어있었다. 꽃 피고 새 우는 화창한 봄날, 허골 과 박씨 딸이 혼례를 올렸다. 박씨는 더 이상 나무지게를 지지 않고, 저잣거리 대궐 같은 기와집에 하인을 두고 살게 되었다. 용서하고 너그러운 마음을 품고 살면 언젠가는 은혜를 받게 되는 것이 하늘의 섭리인 것을… 인생을 바쁘게 살아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씩 고요의 시간으로 돌아와 자신의 삶을 보람 있게 음미할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베푸는 배려로 인해 사람의 향기가 넘쳐 나기를 소망해 봅니다. <옮겨 온 글입니다>

행복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룰 수 있습니다. 잠이 들면 다음날 아침에 햇살을 느낄 수 있고, 기쁨과 슬픔과 사랑을 품을 수 있다. 남의 아픔을 아파해 줄 수 있는 가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이 얼마나 감사할 일인가…? 우리 일상도 그렇다. 같은 상황에 처해도, 상황을 부정적인 눈으로 바라보는 사람은, 일상이 끝없는 긴장의 연속이지만 상황을 내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라보는 사람도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말들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 말 중에 대부분은 남의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그것도 좋은 이야기가 아니라 남의 아픈 곳을 말하면서 그 말에서 기쁨을 찾으려 합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말하며 자기를 드러내려 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은 자기 경험에 비추어 말을 하지 않고 참고 침묵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생각이 깊은 사람은 말을 많이 하지 않고 생각을 합니다. 생각이 없는 사람은 여러 가지 이야기를 생각 없이 합니다. 사랑은 말로 위로하고, 격려하고, 삶의 힘을 돋구어 주는 그런 말을 나눈다면 얼마나 삶이 풍요롭고 행복 할 까요! 박씨처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