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나라 스위스 국민의 위기의식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기타 부자 나라 스위스 국민의 위기의식

페이지 정보

본문

스위스는 1인당 국민소득이 9만 달러로 전 세계 순위 4위인 부자 나라다. 그런데 이 스위스 국민들은 2016년 6월5일 전 국민에게 매달 2.500 스위스 프랑(약 300만원) 가량의 생활비를 지급하는 기본소득 안을 국민투표에서 77%의 반대로 부결시켰다.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직업과 수입에 관계없이 무조건 기본소득을 제공해 스위스를 지상 최고의 “복지천국”으로 만들 제도로 기대를 모아왔지만, 증세와 나라 재정 부족 등 기타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는 국민들의 걱정과 미래에 대한 위기의식의 벽을 넘지 못하고 좌초됐다. 공짜라면 양잿물도 마신다는 대한민국 국민들의 정서와 거리가 멀어 놀랍다. 스위스를 여행하다 보면 스위스 중부 알프스 기슭에 위치한 “루체른” 이라는 도시가 나온다. 이 도시 시내를 관통하여 로이스 강이 흐르고, 도시 가운데에는 빙하가 녹아 흘러내려 만들어진 푸르른 호수가 있다. 그 호수를 지그시 아래로 내려다보는 언덕 바위 벽에 빈사(瀕死)의 사자상이 조각되어 있다. 이 사자의 모습은 1792년 프랑스 대혁명 당시 루이16세의 왕궁을 끝까지 지키며 혁명군과 싸우다 모두 전사한 스위스 용병 786명의 용맹스러운 모습을 그린 것이다. 스위스는 역사적으로 용병의 나라다. 용병들은 가난한 조국에 남아있는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먼 나라 타국에서 용병으로 목숨을 바쳤다. 


이 조각상은 용병으로 활동한 선조들의 뼈아픈 역사를 기억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조각상의 사자는 화살이 심장을 찔렸음에도, 용병들의 주인이자, 고객인 프랑스 부르봉 왕조를 지키기 위해 왕조의 백합 문양이 새겨진 방패를 끝까지 발 밑에 지키고 죽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스위스 사람들과 어린이들이 이 사자상을 많이 찾는다고 한다. 이들은 사자상 조각을 관람하면서 지금 자기들이 누리는 세계 최고 수준의 복지와 풍요는 이렇게 타국의 왕조와 다른 나라를 지켜주는 대가로 자기 목숨을 기꺼이 바친 선조들의 고결하지만 참혹한 죽음의 희생결과라는 것을 마음에 새기고 각오를 다짐한다고 한다. 


스위스 국민들은 비록 지금은 풍요롭게 살지만 항상 과거 용병시절의 가난을 다시는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 항상 이를 염두에 둔다고 한다. 물론 지금도 로마 바티칸의 경비는 스위스 용병들이 지킨다. 그러므로 그들은 월 300만원의 기본 생활비 지급을 77%의 국민들이 반대했던 것이다. 다시는 가난한 나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이다. 유럽 대부분의 나라들은 오전 10시가 넘어야 가게 문을 열고, 오후 5시 정도가 되면 가게 문을 닫는다. 그러나 스위스 관광지에는 새벽부터 가게를 열고, 밤늦게까지 장사를 한다. 그 이유는 다시는 그 가난을 경험하고 싶지 않다는 위기의식을 230년이 지난 지금도 국민들이 공감하고, 근검절약하며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대한민국 우리는 어떤가? 5천 년 역사에 938번의 외침으로, 평균 5.3년마다 침략을 받았고, 근대에는 36년간 일본의 식민지로 나라를 잃었다가 미국이 주도한 연합군 덕으로 겨우 독립을 얻어 자유민주주의의 국가가 되었다. 그러나 1950년에는 북한의 남침으로 비참한 6.25전쟁을 치렀다. 다행히 5.16혁명을 통해서 부강한 나라를 이루어 지금은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 10위의 부강한 나라가 되었다. 


한 때는 IMF도 경험하고, 극복해서 세계를 놀라게 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이런 조국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가? 일부 좌파 선동 꾼들은 자랑스런 대한민국을 태어나서는 안 될 나라라고 매도하고, 지금도 대한민국을 망하게 하기 위해 온갖 공작과 음모를 꾸미고 있다. 심지어 일부 국민들은 6.25 전쟁을 일으킨 주 적 북한을 동경하고, 따르고 있는 한심한 현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그러면서 그들은 대한민국의 온갖 혜택은 다 누리고 있다. 지금도 공짜만을 바라는 대한민국 국민과 루체른의 로이스 호숫가에 앉아 나라의 과거를 돌아보며, 다시는 가난한 역사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각오를 다짐하는 스위스 국민들과는 너무 대비되는 모습 아닌가…? 


대한민국 국민들도 한강 둔 치에 않아 과거의 아픈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는 철학적 사유를 하는 사람들이 생길까? 흔히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 라는 말을 우리는 일본에게 한다. 그러나 정작 그 말이 필요한 나라와 국민은 대한민국이 아닐까 싶다. “과거의 역사로부터 배우지 못하고, 미래를 준비하지 않는 민족은 참혹한 과거의 비극의 역사를 다시 반복해 당하게 될 것이다” 라는 역사학자 “아놀드 토인비”의 말을 새삼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옮긴 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존재 이유가 있다면 외적으로부터 국민의 생명, 자유, 소유를 지키는 일일 것이다. 우린 불과 73년 전에 전쟁을 겪은 나라다. 미국 휴스턴 국가안보 민간단체 분야에서도 한미 관계를 더욱 강화할 목적으로 작년 11월5일 휴스턴 한미연합회(회장: 정정자)가 창립됐다. 조국을 위해 큰 국가적 사안에 좌파, 우파의 논쟁을 떠나서 대한민국 안보를 위해, 휴스턴 한인동포들의 성원을 받으면서 역사적인 출범을 했다. 이스라엘 전쟁은 국가의 존재 이유를 생각하게 했다. 잠시 국가가 방심한 틈을 타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사태를 온 세계가 목격하고 있다. 일개무장 정치단체한테 이스라엘 국민 수백 명이 살상당했다. 이스라엘은 국가의 존재 이유를 증명하지 못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