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과 배려(配慮) > 컬럼

본문 바로가기
미주지역 바로가기 : Calgary/EdmontonChicagoDallasDenverHouston,    TorontoVancouverHawaiiLANYSeattle

컬럼

기타 겸손과 배려(配慮)

페이지 정보

본문

늦은 밤 어느 지방 버스 안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신작로를 따라 천천히 달리고 있는 버스 안에서, 엄마 품에서 곤히 자고 있던 아이가 갑자기 깨더니, 울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있으면 그치겠지 했던 아이는 계속해서 울었습니다. 울음은 세 정거장을 거쳐 갈 때까지 도무지 그칠 기미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슬슬 짜증이 나기 시작한 승객들이 여기저기서, “아줌마! 아이 좀 잘 달래봐요.” “버스 전세 냈나?” 아줌마 내려서 걸어 가요! 여러 사람 힘들게 하지 말고.” “아~ 짜증 나네. 정말.” 아이를 안고 있는 엄마에게 승객들이 잔뜩 화가 나서 온갖 험한 말을 퍼붓고 있는데, 갑자기 버스가 멈췄습니다. 모두 무슨 일이 생겼나? 승객들은 의아한 마음으로 알을 바라 보는데, 버스 기사 아저씨가 차를 멈추고 문을 열고 나가 길옆에 있는 상점에서 무언가를 사 들고 왔습니다. 그리고, 성큼성큼 아이 엄마에게로 다가가더니 초코렛 하나를 아이 입에 물려주었습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아이는 울음을 뚝 그쳤습니다. 아무런 일이 없었듯이 버스가 다시 출발을 하자, 화를 내고 짜증을 냈던 승객들은 부끄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몇 정거장을 지나자 아이 엄마는 버스기사 아저씨에게 다가가 공손히 고개를 숙이고 손등에 다른 한 손을 세워 보였습니다. “고맙습니다.”라는 뜻의 수화였습니다. 아이 엄마는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장애인이었습니다. 


아이 엄마가 아이를 업고 내리자 버스기사 아저씨는 아주머니와 아이를 위해 자동차 불빛을 비추어 주었습니다. 그런 기사 아저씨를 보고 “빨리 갑시다.”라고 재촉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달빛을 따라 천천히 달려가는 버스 속에는 착한 기사 아저씨의 배려의 손길을 따라 행복한 마음들이 함께 천천히 굴러가고 있었습니다. 작은 관심을 갖고 초코렛 하나를 사서 말하지도, 듣지도 못하는 아이 엄마에게 작은 배려(配慮)를 베풀어 준 기사야 말로 멋진 키다리 아저씨였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화날 일도 있고, 미운 마음이 생길 때는 한번만 더 생각 하니까 화해를 이루어 주는 배려의 계기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지금 이 순간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들은 과연 무엇입니까? 우리의 마음을 억누르고 있는 미움이 남이든 자신이든 따지기 전에, 한번만 더 생각을 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서로 서로먼저 양보하고 용서하는 가운데 행복과 사랑과 화목함이 풍성하게 넘치는 이 세상을 우리 모두 함께 만들어 갑시다. 자기 걸 주면서도 몸을 숙이는 주전자며 물병은 가진 걸 다 줄 때까지 몸을 숙이고 또 숙인다. 

 

“4년마다 있는 단체장 선거에서 매번 떨어지는 후보가 있었다. 잘 생긴 얼굴에 높은 학력, 언변까지 뛰어난 그였지만, 어쩐 일인지 매번 낙선의 고배를 맛봐야 했다. 어느 날, 그는 친구들과의 술자리에서 억울하다며 솔직한 말을 원했다. 그때 한 친구가 정색을 하고 말했다. “자넨 인사를 뒤로 받잖아!” 거만함이 그의 패배의 원인이었던 것이다. 잘 생긴 얼굴, 높은 학력, 뛰어난 언변도 “겸손과 배려”가 없었다는 얘기다. “가진 걸, 다 줄 때까지. 몸을 숙이고, 또 숙인다. 주전자와 물병을 다시 봐야겠다. 저 하찮아 보이는 물건이 그 어느 교과서나 강의보다도 커다란 가르침을 주고 있지 않은가… 자신의 발 아래를 살피려면 고개를 숙여야 하듯, 겸손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스스로를 낮추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입니다. 이처럼 깨달음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가까이에 있다고 합니다. 제 아무리 지위가 높아도 자신의 신발을 신고, 벗으려면 고개를 숙이지 않을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조선 초 열아홉의 어린 나이에 장원급제를 하여 20살에 경기도 파주군수가 된 맹사성은 자만심으로 가득 차 있었다. 맹사성은 어느 날 무명선사를 찾아가 물었습니다. 스님이 생각하기에 이 고을을 다스리는 사람으로서 내가 최고로 삼아야 할 좌우명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오? 그러자 무명선사가 대답하길 그건 어렵지 않지요. 나쁜 일을 하지 말고 착한 일을 많이 하시면 됩니다. 그런 건 삼척동자도 다 아는 이치인데, 먼 길을 온, 내게 해줄 말이 고작 그것뿐이오? 맹사성은 거만하게 말하며 자리에서 일어나려 했다. 그러자 무명선사가 녹차나 한잔하고 가라며 붙잡았다. 그는 못 이기는 척 자리에 않았다. 그런데 스님은 찻물이 넘치도록 그의 찻잔에 자꾸만 차를 따르는 것이 아닌가? 스님!! 찻물이 넘쳐 방바닥을 망칩니다. 맹사성은 소리쳤습니다. 하지만 스님은 태연하게 계속 찻잔이 넘치도록 차를 따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잔뜩 화가 나 있는 맹사성을 물끄러미 쳐다보며 말했습니다. 찻물이 넘쳐 방바닥을 적시는 것은 알고, 지식이 넘쳐 인품을 망치는 것은 어찌 모르십니까? 스님의 이 한마디에 맹사성은 부끄러움으로 얼굴이 붉어졌고 황급히 일어나 방문을 열고 나가려 했습니다. 그런데 나가다가 머리가 문턱에 세게 부딪치고 말았습니다. 그러자 스님은 빙그레 웃으며 말했습니다. “고개를 숙이면 부딪치는 법이 없습니다” 겸손하게 한번 숙이고, 또 숙이고 양손을 먼저 내밀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9219 Katy Fwy #291. Houston TX 77024
TEL. 713-827-0063 | E-MAIL. houstonkyocharo@gmail.com
Copyright © The Korea World News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